안녕하세요, 픽플리 팀입니다!
픽플리 블로그는 올해 2월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콘텐츠>는 격주로, <프로젝트 TIP 콘텐츠>는 매주 작성하며 ‘최소 1개 이상의 콘텐츠는 전달드리자’를 목표로 하여 단 한 주의 휴식 없이 꾸준히 운영했는데요. 감사하게도 약 10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2.4만 명의 방문자가 픽플리 블로그를 찾아주셨습니다.😄
그 중에서 <소비자 데이터 콘텐츠>는 각 기업의 마케터, 시장조사 담당자, 스타트업 대표님들까지 정말 많은 관심을 보내주셨는데요. 오늘은 여러분께서 가장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 HOT 콘텐츠 Top 5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40만 픽플리 유저분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데이터에 9,000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픽플리 팀의 시각이 녹아져 있는 픽플리만의 콘텐츠! 그 중에서도 많은 분들의 호응이 있었던 각 산업별 소비자 인사이트를 한눈에 살펴보시고, 2026년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참고해 보세요!
🏆 1위. 2025 뷰티/화장품 쇼핑 트렌드 (1) - 2018년 vs. 2025년, 소비자들의 변화
👉 콘텐츠 바로가기
첫 번째 HOT 콘텐츠는 뷰티/화장품 산업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입니다. 뷰티/화장품 산업은 매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인 만큼,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았어요. 뷰티/화장품 산업의 핵심 트렌드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습니다.
이번 화장품 설문조사에서는 1,001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쇼핑 경험을 분석했습니다. 화장품 소비 경험 데이터 확인 결과, 92.3%의 소비자가 올리브영 이용 경험이 있었고 온라인 쇼핑 비중이 51%로 오프라인을 넘어섰어요. 화장품 설문조사를 통해 성별에 따른 소비 패턴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화장품 평균 가격에 대한 인사이트가 흥미로웠는데요. 화장품 평균 가격은 채널별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다이소는 1만 원 이하, 올리브영은 1~5만 원, 백화점은 5~10만 원대로 화장품 평균 가격이 형성되어 있었어요. 뷰티/화장품 산업에서 다이소의 급부상과 옴니채널화가 핵심 트렌드로 확인되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2025 뷰티/화장품 쇼핑 트렌드 (2) - 소비자들은 제품뿐만 아니라 기대와 경험까지 소비한다
☕ 2위. 대한민국 커피 시장, 왜 '저가 커피'에 열광할까?
👉 콘텐츠 바로가기
두 번째는 커피 산업, 그 중에서도 저가 커피 시장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입니다. '커피 공화국'이라고까지 불리는 대한민국에서 커피 산업은 가장 뜨거운 시장 중 하나죠. 이번 콘텐츠에서는 커피 산업의 핵심인 저가 커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했습니다.
전체 소비자들 중 67.6%는 주 5일 이상 커피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국내 저가 커피 브랜드 선호 데이터에서 메가MGC커피(메가커피)가 57.2%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는데요. 그 뒤를 컴포즈커피가 19.6%로 2위, 빽다방이 10.9%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저가 커피 브랜드를 선택하는 핵심 요소는 가성비, 맛, 접근성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저가 커피의 적정 가격도 알아보았는데요. 평균 2,040원으로, 현존하는 주요 저가 커피 브랜드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격과 동일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커피의 저변이 넓어지고 시장이 성숙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품질 개선에 대한 소비자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3위. 친환경 제품, 소비자들은 만족하며 소비하고 있을까?
👉 콘텐츠 바로가기
세 번째 HOT 콘텐츠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입니다. ESG 경영이 화두가 되면서 친환경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친환경 산업의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실제 만족도가 궁금하셨던 분들이 많았습니다.
친환경 제품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아직 개선점도 있었습니다. 친환경 제품 소비의 가장 큰 장벽은 비싼 가격(41.2%)으로 확인이 되며 가격과 품질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핵심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친환경 제품 소비자 인식은 연령대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이를 보였습니다.
친환경 제품 소비 패턴도 흥미로웠는데요. 친환경 제품 소비는 식품과 생활용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활발했습니다. 친환경 제품 소비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환경 보호 가치(28.3%)였으나, 제품의 품질(27.3%) 또한 그만큼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친환경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 신뢰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 4위. 다가오는 여름 휴가, 데이터로 알아보는 소비자들의 여행 경험과 니즈
👉 콘텐츠 바로가기
네 번째는 여행 산업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입니다. 올 4월 말에 데이터를 수집한 이 프로젝트는 다가오는 여름 휴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계획과 생각까지도 함께 데이터로 알아보았는데요. 여행 산업은 코로나 이후 급격한 회복세를 보이며 큰 관심을 받았어요. 여행 산업의 최신 소비자 트렌드가 궁금하셨던 분들께 인기가 높았습니다.
‘계획 여행 vs. 즉흥 여행’, ‘패키지 여행 vs. 자유 여행’ 등 한 번쯤은 고민과 논쟁을 해봤을 여행 스타일에 대한 선호부터 실제 소비자들의 여행 경험과 고객 여정 지도에 따라 확인한 모습까지, 소비자들의 여행을 다양한 데이터로 확인해봤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행 산업의 현주소를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는데요. 여행 정보 탐색에 있어 네이버와 유튜브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면서도, AI의 발전에 따라 여행 준비 과정에서 AI를 활용하는 소비자도 49.1%에 달했습니다. 개인화된 경험이 중요해진 여행, 소비자들에 대한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5위. '제로(Zero)' 마케팅, 늦기 전에 소비자 신뢰에 신경 써야 할 때
👉 콘텐츠 바로가기
다섯 번째 HOT 콘텐츠는 F&B 산업의 제로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F&B 산업에서 '제로' 키워드가 급부상하면서 소비자 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요. 빠르게 일상 속에 스며들어서인지 소비자들의 경험과 인식에 대한 데이터가 다양하지 않은 상황에서 픽플리 팀이 빠르게 확인을 해봤습니다.
제로 마케팅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맞물려 급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제로 음료에 대한 신뢰도는 39% 수준으로, 기대와 현실 사이의 갭이 존재했습니다. 제로 마케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투명한 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소비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로 음료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도 분석했는데요. 제로 음료 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역시 당 함량(42%)과 칼로리(21.8%)였습니다. 제로 음료 제품에 대한 구매 경험은 전반적으로 매우 높았지만,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추천 정도는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F&B 산업에서 제로 제품의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크지만, 브랜드들의 신뢰 구축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
2025년 픽플리 블로그의 HOT 콘텐츠 Top 5를 살펴보았습니다.
뷰티/화장품 산업부터 저가 커피 시장, 친환경 제품, 여행 산업, F&B 산업의 제로 음료까지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데이터를 확인하셨는데요. 그 외에도 올해 한 해 동안 다양한 산업과 브랜드, 그리고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과 인식들을 데이터로 수집하고 콘텐츠로 만들었으니 다른 콘텐츠들도 한 번씩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또한, 콘텐츠와 관련된 질문과 피드백에는 언제나 목이 말라 있으니,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픽플리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의 소비자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공유해 드릴 예정입니다. 2026년에도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소비자 데이터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