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삶레터]✈️혼족이 선택한 해외여행지, 어디일까요?

가깝고 가성비 좋은 여행지가 최고야👍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맞아, 1인 여행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1인 가구 20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이를 통해 혼자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의 여행 스타일과 선호 국가, 필수 아이템까지 생생한 이야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은 뉴스레터 플랫폼 ‘혼삶레터’에서 픽플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발행한 콘텐츠입니다.
[혼삶레터]✈️혼족이 선택한 해외여행지, 어디일까요?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왔어요! 이번 여름휴가에 픽플러는 어떤 멋진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사실 고민만 하다 보니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이번엔 집 안에서 에어컨과의 데이트를 준비 중이랍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설문조사에서는 올해 여름휴가 계획을 세운 직장인 중 83.5%가 국내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물론 국내여행도 좋고, 방콕휴가도 좋지만 그래도 왠지 이맘때가 되면 해외로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잖아요. 

그래서 픽플러들에게 여행지 추천을 받아봤어요! 혼자 여행을 떠나기 좋은 국가 1위는 어디였을지 짐작해보면서 스크롤을 내려보면 더 재밌을 거예요🌻


2025년 7월 1일부터 7일까지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는 픽플리혼삶레터가 함께했습니다💕 

 

🎶가깝고 가성비가 좋아야지

먼저 픽플러들에게 지금까지 다녔던 해외여행지 중 가장 좋았던 곳을 물어봤어요. 정말 다양한 국가가 언급돼서 데이터 정리가 어려울 정도였는데요😵 응답자의 36.2%가 일본을 선택했어요. 공동 2위에 오른 태국과 베트남이 각각 10.3%를 얻었으니, 압도적인 차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혼족의 인생여행지_혼족의 해외여행지 best 5
혼족의 인생여행지_일본 대마도 

일본 대마도 

🇯🇵일본을 인생여행지로 꼽은 픽플러들의 최애 도시로는 ✅도쿄(22.2%) ✅오사카(19%) ✅후쿠오카(11%) ✅오키나와·삿포로(각 6%) 등이 꼽혔어요. 이외에도 일본 내 다양한 지역에 대한 언급이 많더라고요. 

일본을 선택한 이유에서는 교통이 편리하고, 가까워서 등의 접근성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어요. 먹거리, 자연·풍경에 대한 이야기도 많았고요. 일본 특유의 고즈넉함감성적인 거리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는 응답도 많았답니다. 

🇹🇭태국의 여행지로는 ✅방콕 ✅치앙마이 ✅푸켓 등 여러 지역이 언급됐어요. 저렴한 물가낮은 숙소 비용가성비에 대한 평가가 좋은 편이었고요. 🗯️그냥 좋다🗯️는 응답이 많은 여행지이기도 해요🤗 로컬 음식과 독특한 문화 등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어요. 

태국 방콕 (설문참여 사미 제공)

태국 방콕 (설문참여 픽플러 제공)

베트남 다낭 (설문참여 사미 제공)

베트남 다낭 (설문참여 픽플러 제공)

🇻🇳베트남에서는 ✅다낭에 대한 언급이 특히 많았어요. ✅나짱 ✅호치민 ✅하노이 등을 꼽은 픽플러들도 있었고요. 베트남을 선택한 픽플러들은 숙박, 음식 등 전반적인 여행비용이 낮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줬어요. 

이외에도 🇪🇸스페인, 🇬🇧영국, 🇹🇼대만, 🇨🇭스위스, 🇦🇺호주, 🇮🇹이탈리아 등 정말 여러 여행지에 대한 경험담이 쏟아졌어요. 한 픽플러는 북한의 금강산을 인생여행지로 꼽기도 했답니다🫢 픽플러들이 공유해준 여행 경험을 분량상 하나하나 소개드리지 못해 아쉬울 정도예요🥹 

대만 타이베이 (설문참여 사미 제공)

대만 타이베이 (설문참여 픽플러 제공)

미국 애리조나 (설문참여 사미 제공)

미국 애리조나 (설문참여 픽플러 제공)

캐나다 밴프 (설문참여 사미 제공)

캐나다 밴프 (설문참여 픽플러 제공)

대신! 픽플러들이 선뜻 공유해 준 여행 사진🖼️들을 몇 장 공유해요. 우리 몸은 비록 회사, 집, 학교 등등일지 몰라도 마음만은 잠깐이라도 그곳으로 다녀올 수 있도록요🌈

 

✈️내 친구의 첫 혼여는

혼족의 인생여행지_친한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해외 여행지

친한 친구가 처음으로 혼자만의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픽플러는 어느 나라를 추천해줄 것 같나요? 이 질문에서 설문조사에 참여한 픽플러들은 역시나 ✅일본(45.4%)을 압도적으로 선택했어요. 후쿠오카, 도쿄, 오사카 등 특정 지역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은 국가이기도 한데요. 

첫 해외여행인 만큼 접근성이 좋은 나라를 선택해야 한다는 게 가장 큰 이유였어요. 안전하고 문화적 차이도 크지 않은 데다 무난해 입문용 여행지로 추천한다는 응답도 많았습니다. 

✅베트남(9.2%)✅대만(5.7%), ✅태국(4.6%)은 가성비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어요. 적은 비용으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주 이유였는데요. 특히 대만의 경우 가성비뿐만 아니라 안전, 분위기, 볼거리, 깔끔함까지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추천 여행지 TOP 5 중 ✅하와이(2.3%)는 유일하게 가성비에 대한 언급이 없었어요. 하지만 자연과 풍경, 그리고 인생여행지라는 ‘극찬’이 주를 이뤘어요. 

 

🎒혼여를 떠나는 너에게 

친구가 첫 혼자만의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픽플러는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나요? 

설문조사에 참여한 픽플러 중 39.1%는 🛡️안전을 강조했어요. 어두운 길을 걷거나 늦은 시간 돌아다니는 건 자제하고, 여행지의 치안을 확실히 알고 위험한 동네는 피해 다닐 것을 조언해주고 싶다고 말했죠.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는 조언(18.4%)도 많았어요. 돌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말이죠. 반대로 계획을 너무 빡빡하게 짜지 말아야 한다, 아예 계획없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의견도 많았어요. 

별다른 조언 없이 일단 가보자! 경험이 중요해! 혼자도 즐거워! 등의 무조건적인 ✨격려와 지지, 응원을 보내고 싶다는 픽플러도 15.5%를 차지했습니다. 

여행 앱을 추천하거나 eSIM을 꼭 써야 한다, 짐은 최대한 줄여서 등 실용적인 팁을 전하는 사미도 많았어요. 

 

🧳나의 여행은 

그렇다면 실제 픽플러들의 여행 스타일은 어땠을까요? 

해외여행의 주 동반자를 묻는 질문에서 34.9%는 👯친구와 함께 한다고 답했어요. 주로 혼자 여행을 한다는 응답률도 29.7%로 높았고요. 이어 연인(18.9%), 가족(15.4%) 등의 순이었죠. 

혼족의 인생여행지_여행스타일

혼여에 대한 생각은 각양각색이었어요. 혼자 여행이 최고!라고 답한 픽플러가 33.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언젠가 해보고 싶은 일이라는 응답(20%)도 많았는데요. 

반대로 외로울 것 같다거나(27.0%) 무섭고 불편할 것 같다(8.6%)는 인식도 적지 않았죠. 절대 싫다는 응답도 5.7%였어요👀

 

☁️적당한 해외여행이란

해외여행 계획은 6개월 전부터(33.7%) 세우는 게 적절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어요. 3개월 전부터(30.9%), 한 달 전부터 시작해도 충분하다(25.1%)는 응답도 꽤 높게 나온 편이었죠. 아예 1년 전부터 준비해야 한다는 응답도 9.7%로 적지 않았습니다. 

2박 3일 해외여행에서 적당한 1인 경비(항공권+숙박+식비 모두 포함)로는 50만~100만원(48%)이면 충분하다는 의견이 거의 절반을 차지했어요. 100만~150만원(28%)은 필요하다는 응답도 꽤 높은 편이었어요. 반대로 50만원 이하의 초가성비 여행을 지향하는 픽플러도 7.4%를 차지했어요. 

해외여행을 더 즐겁고, 편안하게 만드는 픽플러들만의 꿀템 1위는 🔋보조배터리였어요. 낯선 여행지에서의 길잡이는 스마트폰이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한 픽플러는 배터리를 안 챙긴 걸 깨닫고 나면 공항에서부터 멘붕이 온다고 고백하기도 했어요. 

그 다음으로는 👡슬리퍼가 꼽혔어요. 기내에서도 신을 수 있고, 숙소 안에서도 필수템이라는 응답이 나왔죠. 🎧이어폰에 대한 언급도 많았어요. 혼여에서의 어색함과 뻘쭘함을 이어폰이 가라앉혀 줄 수 있다는 팁도 있었죠. 

✉️지퍼백, 파우치 등을 꼭 챙긴다는 언급도 많았어요. 물티슈, 면봉 등 파우치 안 내용물은 조금씩 달랐지만요. 또 💊상비약을 챙겨야 한다는 의견도 자주 보였는데요. 특히 물이 맞지 않는 경우 등에 대비해 장 관련 약을 꼭 챙긴다는 응답이 눈에 띄었어요. 

이외에도 🫧휴대용 세탁세제, 👒챙 넓은 모자, 🧴보습템, 🧻휴지류 등이 나왔어요. 


이 글은 뉴스레터 플랫폼 ‘혼삶레터’에서 픽플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발행한 콘텐츠입니다.

⬇️ 매주 화요일 1인가구에게 유용한 소식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https://maily.so/honjokking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